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개별 언어재활

개별 언어재활 사진

아동의 개별적인 수준에 맞도록 맞춤형 수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정기적으로 아동의 청능과 언어수준을 평가하여 수업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그룹 재활

그룹 재활 사진

연령대나 수준이 비슷한 아동들에게 그룹으로 수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놀이, 발표, 역할극 등을 통해서 아동의 사회적인 의사소통 발달을 돕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청능훈련

청능훈련 사진

청능훈련이란 듣기에 어려움이 있는 난청인의 잔존청력(residual hearing)을 최대한 활용하여 상대방의 말을 통한 언어적 정보를 수용할 수 있게 하는 듣기학습 입니다.

청각탐지→청각변별→청각확인→청각이해

① 청각탐지 (Auditory Detection)

단순한 음성이나 악기 소리를 사용하여 소리의 존재 유무를 감지하고 소리가 들리면 의식적인 행동 반응으로 유도한다. AV 상황에서 AO 상황으로 진전시켜 나간다.
환경음을 들려줄 때 아동의 청력도를 고려하여 아동이 잘 들을 수 있는 주파수 소리를 먼저 들려주는 것이 좋으며, 큰소리 듣기에서부터 점차적으로 작은 소리 듣기로 나아간다. 어린 아동은 아동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다양한 놀이기구를 활용하고 소리의 감지 능력과 청력검사의 수행능력을 접목시키는 지속적인 평가법 (Ongoing Evaluation)과 유기적으로 연결시킨다. 그리고 환경음의 탐지를 잘하게 되면 말소리의 탐지를 시작하는데. 말소리 탐지에서도 큰소리에 반응하기부터 작은 소리에 반응하기로 나아가며, 6음소(m, a, u, I, sh, s) 탐지에서부터 음소듣기, 낱말 과제에 반응하는 것으로 진행한다.

② 청각변별 (Auditory Discrimination)

소리의 변별활동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우선 사물의 '같다'와 '다르다'는 개념을 알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런 다음 청각장애학생에게 두 가지의 소리를 들려주고 같은 소리인지 다른 소리인지를 구분하게 한다. 환경음 변별에서는 주파수별 환경음과 주제별 환경음을 변별하고 말소리 변별에서는 주파수가 다른 말소리(ㅁ/ㅅ, ㄹ/ㅌ, ㅇ/ㅊ 등)부터 유사한 주파수의 말소리(ㄷ/ㅈ, ㅅ/ㅆ, ㄱ/ㅂ 등) 변별로 난이도를 조절한다.

② 청각변별 (Auditory Discrimination)

소리의 변별활동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우선 사물의 '같다'와 '다르다'는 개념을 알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런 다음 청각장애학생에게 두 가지의 소리를 들려주고 같은 소리인지 다른 소리인지를 구분하게 한다. 환경음 변별에서는 주파수별 환경음과 주제별 환경음을 변별하고 말소리 변별에서는 주파수가 다른 말소리(ㅁ/ㅅ, ㄹ/ㅌ, ㅇ/ㅊ 등)부터 유사한 주파수의 말소리(ㄷ/ㅈ, ㅅ/ㅆ, ㄱ/ㅂ 등) 변별로 난이도를 조절한다.

③ 청각확인(Auditory Identification)

청각확인은 소리를 듣고 그 소리에 해당하는 그림이나 실물 등을 지적하거나 소리를 듣고 따라 말하게 한다. 처음에는 적은 수, 동일한 집단의 예로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많은 수의 예와 복합집단의 예로 진행한다(AV상황→AO상황). 환경음의 확인에서는 여러 가지 환경음 중에서 자극수(number of stimulus)를 늘려 듣기 수준을 높여간다. 그리고 악기소리, 동물 소리, 탈것, 생활 환경음 등 주제별 환경음 확인에서는 해당하는 소리를 듣고 가리키게 한다. 말소리 확인에서는 6음 확인과 자모음 확인을 하고 음절수가 다른 단어와 문장의 확인에서부터 길이가 유사한 단어와 문장으로 난이도를 높여간다. 또한 주제별 환경음과 말소리 확인에서도 자극수를 늘려가며 듣기 연습을 하도록 한다.

④ 청각이해(Auditory Comprehension)

청각이해 단계는 상대방이 하는 말을 듣고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며, 지도하는 사람의 말을 반복하거나 따라하지 못하게 하고 반응하기 전에 사고하는 시간을 갖도록 유도한다. 보기가 주어진 상황(closed set)과 보기가 주어지지 않는 상황(open set)에서의 연습이 있다. 보기가 주어진 상황에서는 설명하는 단어 찾기, 지시 사항 수행하기, 문장 듣고 그림의 순서 맞추기 등이 있으며, 보기가 주어지지 않는 상황에서는 간단한 질문에 답하기, 문장이 맞는 문장인지 틀린 문장인지 분별하기 그리고 이야기를 듣고 질문에 답하기 등이 있다. 문장 듣기에서는 하나의 문장에서 시작하여 문장의 수를 늘려가며 제시함으로써 질문의 난이도를 높여간다.

부모교육

부모교육 사진

아동은 부모와 생활하는 시간이 가장 많으므로 부모의 역할이 제일 중요합니다. 정기적 부모교육을 실시하며, 매 수업이 끝난 후 아동의 언어 및 청능상태와 가정에서의 지도법을 알려드립니다.

언어재활

언어재활 사진

언어재활은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상자의 발달 상태 및 언어 능력을 평가하고 언어 발달을 촉진시켜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언어 재활의 궁극적인 목적은 타인과 원만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에 언어 재활을 통해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상대방이 하는 말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기본적으로는 대상자에 대한 수용 및 표현 언어 능력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개별 수업으로 언어 재활이 진행되나 때로는 대상자의 발달 및 심리 상태 등을 고려하여 그룹 혹은 짝 수업의 형태의 언어재활이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개별 수업은 정기적으로 청능과 언어 수준을 평가하여 수업에 반영하기 때문에 대상자의 수준 맞춤형 재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룹 혹은 짝 수업은 연령이나 수준이 비슷한 대상자들이 놀이, 발표, 역할극 등 다양한 형태의 수업을 경험해보며 사회성 및 화용 능력의 증진을 돕는 것에 초점을 맞춰서 진행합니다.

미술재활

미술재활 사진

미술재활이란?
  • 다양한 미술활동을 적용하여 심리적인 문제를 진단∙재활∙예방하는 심리재활의 유형입니다.
  • 비언어적 기법으로서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무의식적인 부분을 의식화하여 표현할 수 있습니다.
  • 미술활동에서의 자기표현을 통해 스스로의 심리적 문제를 재 경험하고 자기훈련을 통한 과정에서 문제를 해결∙통합할 수 있습니다.
  • 미술 활동 속 작품의 만드는 과정의 즐거움과 완성된 결과물의 예술적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재활과 창조 두 가지 측면이 있습니다.(Ulman:Therapy and Creativity)
  • 대상의 특성에 맞게 다양한 미술매체를 사용하여 자아를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미술재활의 장점

  • 미술재활은 마음의 심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떠오르는 마음의 심상을 비언어적인 미술 활동을 통하여 보다 낮은 통제로 방어적인 요소를 낮추고 창조적인 과정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 자유로운 감정표출과 신체에너지를 유발합니다.
    딱딱하고 형식적인 학습이 아닌 자유롭고 창의적인 활동으로 내면의 에너지를 표출함으로서 통찰, 학습,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 다양한 대상에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미술재활은 유아부터 노인까지의 전 연령층을 통틀어 병리적 증상이 있는 대상자뿐만 아니라 자기 탐색 및 성장을 목표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완성된 작품들을 비교분석 또는 보관할 수 있습니다.
    미술작품이 보관을 할 수 있기에 회기별 과정을 살펴보고 검토하기 유용합니다. 작품의 변화과정을 보며 회상하며 통찰할 수 있고 총 과정의 구체적인 자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미술재활의 대상자

정신질환자(정신분열증, 우울증 등),심신장애인(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부자유, 정신지체, 정서장애 및 행동장애, 자폐성장애, 학습장애, 중복장애, 언어장애 등), 비행청소년(폭력, 절도), 이혼(별거)부부, 가족관계 개선, 성폭행, 섭식장애(대식증, 신경성 식욕부진 등), 학업부진, 입시 및 시험불안, 교우관계 및 인간관계 개선, 자아성장 프로그램, 산업상담, 주의력 결핍 장애, 등교 거부증, 노인치매, 노인 상담, 신체 질병자의 심리안정 등

(참고문헌: 최외선(2011). 마음을 나누는 미술재활. 학지사)

미술재활의 목적

  • 1. 갈등 해결
  • 2. 긴장 완화
  • 3. 대처 기술 터득
  • 4. 생활의 의미 발견
  • 5. 자신감, 성취감, 자기통제 경험
  • 6. 자시의 정서, 이상행동, 심리적 문제에 대한 이해
  • 7. 자신의 심리적 요소에 대한 탐색 촉진

미술재활 방법

  • 1. 테두리 법
  • 2. Starter sheet
  • 3. 난화 그리기
  • 4. 자유화와 주제화의 제시
  • 5. 자신 표현하기
  • 6. 가족화 그리기
  • 7. 학교 생활 그림 그리기
  • 8. 풍경 구성하기
  • 9. 협동화 및 그림 대화하기
  • 10. 색체 선택하기
  • 11. 꼴라쥬로 표현하기
  • 12. 조소로 표현하기
  • 13. 동그라미 기법(만다라, 동그라미중심 가족화, 동굴화, 계란화)
  • 14. 감정 사전 만들기
  • 15. 기타의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