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정보

보청기

보청기관

귀는 크게 외이, 중이, 내이의 세부분으로 구성되며 이 가운데 어느 한 부분에 이상이 발생하여 소리를 잘 못듣게 되는 현상을 난청이라고 합니다. 난청은 눈에 띄지 않는 질환이지만 실제로는 신생아 1000명당 1명, 65세 이상의 성인에서는 열명중 한명, 70세 이상의 노인에게서는 60%에서 나타나는 가장 흔한 장애중의 하나입니다. 특히 현대사회가 고령화되는 특징 때문에 난청인구는 더욱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 보청기를 착용하면 현재보다 훨씬 더 소리를 잘 들을 수 있습니다. "

보청기의 기본적인 구성은 소리를 받아들이는 마이크, 들어 온 소리를 크게 하는 증폭기, 증폭된 소리를 내보내는 스피커 그리고 전원을 공급하는 밧데리 이렇게 네 부분입니다. 이러한 구성은 집에 있는 오디오 시스템과 동일하다고 볼 수 있으며, 거실을 차지하는 거대한 시스템을 손가락보다 작은 디지털 칩 안에 모아 놓는 것이 바로 보청기의 최첨단 기술입니다.

보청기 선택

보청기를 선택할 때는 가장 먼저 청력정도와 형태에 적합한 보청기를 착용하셔야 합니다. 반드시 청각전문가에게 전문적인 상담을 받으신 후 보청기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시력에 맞게 안경을 착용하듯이 보청기도 청력에 맞는 보청기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력의 손실 정도에 따라 보청기의 형태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청력형태에 따라 아날로그나 디지털 보청기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는 거의 모든 보청기가 디지털 보청기입니다.

디지털 보청기 중에서도 채널이나 밴드, 또는 부가기능에 따라 보청기 가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전문가와 상의하신 후 적합한 보청기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청기 종류

일반보청기
고막형

고막형 보청기는 크기가 가장 작은 보청기이며, 외이도 속으로 가장 깊이 들어가기 때문에 잘 보이지 않고 송화기가 외이도 내에 위치하여 귀바퀴(외이) 효과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경도, 중도, 고도 난청에 주로 사용됩니다. 고막형 보청기는 10번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귀속형

귀속형 보청기는 크기가 중간 정도인 보청기로, 귀속에 위치하여 귀바퀴(외이) 효과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고막형 보청기 보다는 출력이 높기 때문에 경도, 중도, 고도, 심도 난청에 사용됩니다. 귀속형 보청기는 10번, 312번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외이형

외이형 보청기는 보청기가 외이의 CONCHA부분에 위치하며 크기가 귀속형 보청기 중 가장 큽니다. 귀속형 보청기 중 출력이 가장 높아서 경도, 중도, 고도, 심도 난청에 사용됩니다. 외이형 보청기는 13번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귀걸이형

귀걸이형 보청기는 귀바퀴에 보청기가 위치하며 크기가 가장 큽니다. 출력이 다른 보청기에 비해 가장 높아서 고도, 심도 난청에 주로 사용됩니다. 귀걸이형 보청기는 13번, 675번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특수보청기
안경형 보청기

안경형 보청기는 골 전도방식으로 소리를 전달하는 보청기 입니다. 귀에 염증이 있어 보청기를 착용하기 어려우신 분들에게 착용을 권합니다.

이식형 보청기

귀속형 보청기는 크기가 중간 정도인 보청기로, 귀속에 위치하여 귀바퀴(외이) 효과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고막형 보청기 보다는 출력이 높기 때문에 경도, 중도, 고도, 심도 난청에 사용됩니다. 귀속형 보청기는 10번, 312번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인공와우

보청기로도 도움을 받지 못하는 고심도 난청의 경우 수술을 통해 고성능 전기장치를 달팽이관에 이식하여 소리를 듣게 해주는 첨단 시술 장치입니다.

양쪽 보청기

우리의 뇌는 양쪽 귀로부터 들어오는 소리를 균형 있게 들을 수 있도록 해 줍니다. 두 귀의 기능이 매우 정상적일 경우, 양이 청취를 통해 뇌는 두 귀의 신호음을 마술처럼 혼합하여 하나의 독특한 소리의 이미지로 만들고 소리의 방향을 알아냅니다. 대부분 난청은 양쪽 귀에 동시에 발생하기 때문에 양쪽 귀에 보청기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양이 청취의 잇점을 위해서는 두 귀로부터 동일한 소리가 들어와야 합니다. 보청기를 한쪽만 착용하는 것은 안경을 한쪽만 착용하는 것과 같습니다. 시력향상을 위해 양쪽 눈에 안경을 착용하듯이 청력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여러 연구에서 보고된 바와 같이 양쪽 귀에 모두 보청기를 착용하는 것이 난청자에게 더욱 유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