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정보

인공와우

인공와우란

난청이 있는 많은 사람들이 내이 영역의 손상으로 인해 소리를 듣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습니다. 고도 난청 혹은 그 이상의 심도 난청을 갖는 유 소아, 아동 그리고 성인의 경우, 보청기를 통한 효과가 극히 미약하거나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 인공 와우가 그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인공 와우 이식 수술은 달팽이관(와우)에 전극을 삽입하는 시술로 청신경을 전기적으로 자극하여 소리의 인지를 돕고자 고안된 최첨단 이식술입니다.

인공와우의 원리

인공 와우를 통해서 소리를 들으려면, 외부장치와 내부 장치가 필요합니다. 내부장치는 인공 와우 이식 수술을 통해서 즉, 귀 뒷부분 측두골을 통해 달팽이관 내부에 전극을 삽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외부장치는 수술을 마치고 난 후 보통 3~4주 후 즉, 1달 후에 보청기와 비슷하게 생긴 장치를 수술한 부위에 부착하게 되고, 박스형 또는 귀걸이형의 어음처리기를 선택하게 됩니다. 이 어음처리기 내부에는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환자분이 소리 조절(mapping)과정을 병원에서 조절 받으신 후에 소리를 들을 수 있게 됩니다.

일단 소리는 마이크로폰(보청기처럼 귀에 착용하는 장치)에 의해서 감지된 다음 어음처리기(어음을 분석하는 소형 컴퓨터)로 전송됩니다. 어음처리기는 일반적인 소리(음파)를 분석하여 디지털 부호화로 전환시켜 줍니다. 그 다음 부호화된 신호를 송신코일(작은 원형으로 된 바퀴 모양으로 자석처럼 두피에 부착되어 있음)로 보내게 됩니다. 송신 코일이 부호화 된 신호를 피부를 통과하여 무선으로 시술된 수용자극기로 정보를 보내게 됩니다. 이러한 신호는 전극으로 보내어져 와우 내 잔존 청신경을 자극하게 됩니다. 청신경을 따라 전기 자극 된 신호는 뇌로 전달되고 뇌는 이 전기 자극 신호를 소리로 해석하고 인지하도록 합니다.

인공와우 외부장치

인공와우 내부장치

인공와우 대상자

난청이 있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인공 와우 대상자에 포함되는 것은 아니며, 또한 고심도 난청을 갖고 있는 아동 및 성인들이 인공와우 시술을 통해 모두 동일한 효과를 보는 것은 아닙니다. 개인마다 난청의 발생 요인과 병리학적인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인공와우 이식 대상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1) 양쪽 귀의 청력 손실 정도가 고심도 난청을 갖고 있는 아동 및 성인
  • 2) 보청기로는 효과를 얻을 수 없는 분(보청기를 착용해도 어음명료도가 30% 미만인 경우)
  • 3) 생활 속에서 지장을 받지 않고 자유롭게 의사소통을 원하는 분
  • 4) 수술 후 진행되는 언어 재활 교육이 가능한 분